뇌졸중의 이해: 원인, 증상 및 치료 옵션 2023

뇌졸중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리는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으로, 뇌경색(뇌혈관 막힘)과 뇌출혈(뇌혈관 터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뇌졸중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경과/합병증,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의 이해-Understanding strokes
뇌졸중의 이해-Understanding strokes

정의

뇌졸중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으로 분류되며, 한국에서는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립니다.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혈관이 막힘으로써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인데, 이를 뇌경색(Infarction)이라고 합니다. 둘째는 뇌혈관이 터짐으로써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당한 것으로, 이를 뇌출혈(Hemorrhage) 또는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이라고 합니다.

원인

성인의 뇌졸중은 다양한 원인에 따라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일부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죽상동맥경화성 혈전증
  2. 색전증
  3. 고혈압성 뇌 내 출혈
  4. 동맥류
  5. 혈관 기형(vascular malformation)
  6. 동맥염(arteritis)
  7. 혈액 질환(blood dyscrasia)
  8. 모야모야병(Moyamoya disease)

증상

뇌졸중으로 인한 증상은 손상된 뇌 부위와 그 부위가 담당하는 기능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반신 마비: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대개는 그 반대쪽에 마비가 옵니다. 뇌간 뇌졸중이 생기면 사지가 모두 마비되기도 합니다.
  2. 반신 감각 장애: 손상된 뇌의 반대쪽 얼굴, 팔, 다리에 감각 장애가 생깁니다.
  3. 언어 장애(실어증): 좌측 대뇌에 뇌졸중이 오면 우측 반신 마비와 함께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발음 장애(구음 장애): 혀, 목구멍, 입술 등의 근육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없습니다.
  5. 운동 실조: 손발이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아 걸을 때 한쪽으로 쏠릴 수 있습니다.
  6. 시야, 시력 장애: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입니다.
  7. 복시: 한 물체가 명료하게 보이지 않고 두 개로 겹쳐 보일 수 있습니다.
  8. 연하 장애: 음식물을 잘 삼키지 못하고 사레가 잘 듭니다.
  9. 치매: 두 번 이상의 반복적인 뇌졸중이 생기면 기억력, 판단력 등이 떨어집니다.
  10. 어지럼증: 특히 뇌간 뇌졸중인 경우 어지럼증이 잘 나타납니다.
  11. 의식 장애: 뇌졸중의 정도에 따라 의식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2. 식물인간 상태: 의식은 깨어나지만 인식 능력이 없어서 사람 구실을 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누워 지내게 됩니다.
  13. 두통: 뇌졸중보다는 뇌출혈일 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진단

뇌졸중의 진단은 자세한 문진과 이학적,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영상학적 검사 방법으로는 전산화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이 사용됩니다. 뇌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뇌실질의 상태 파악, 관류 검사, 혈관 검사 등도 선택적으로 시행될 수 있습니다.

치료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뇌졸중의 위험 인자인 고혈압, 당뇨, 고지질증, 담배 등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혈관의 어느 부위든 혈관 협착이 있는 경우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급성기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시간이 매우 중요하므로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재관류 시술을 할 수 있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진단되면 초기 뇌 손상의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약물 치료나 중재 시술을 통해 막힌 혈관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출혈성 뇌졸중의 경우, 증상과 출혈의 크기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되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에 의한 뇌실질 내 뇌출혈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혈압 조절과 뇌압 조절 등의 응급 치료가 중요합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고인 피를 뽑아내는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뇌졸중의 경과에는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 저하, 신체상 장애, 우울증 등이 그 예입니다. 또한, 경직 견수 증후군, 구강기 및 인두기 장애, 흡인성 폐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과도한 음주, 갑작스러운 추위나 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운동이나 탈수 등은 뇌졸중을 촉발시킬 수 있는 요인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혈압이 높거나 동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대변을 볼 때 힘을 주거나 흥분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목욕이나 열대에서의 탈진 역시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혈압 조절, 담배 피우지 않기, 적절한 체중 유지, 활동적인 생활, 심방세동 확인 및 관리, 뇌허혈 발작에 대한 치료, 혈액순환 문제 관리, 당과 콜레스테롤 관리, 술 마시기를 적게 하기, 저염분 고칼륨 식사 습관 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