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원인부터 증상 및 치료: 알아야 할 모든 것 2023

대상포진은 피부의 한 곳에 통증과 함께 발진과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초래됩니다. 이 질환은 예전에 수두에 걸린 적이 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에게서만 생기며, 주로 어린 시절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수두를 앓게 되거나 무증상으로 지나치게 됩니다. 그러나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신경 세포 어딘가에 남아 활동하지 못하도록 억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거나 면역체계가 약화되는 상황에서 다시 활동을 시작하여 대상포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대상포진의 원인, 위험 요인, 증상, 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Shingles
대상포진-Shingles

 

원인 및 위험요인

원인: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대상포진의 원인은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크기가 약 150~200 nm이며 이중 나선의 DNA를 가진 정 20면체 모양의 바이러스입니다.

위험요인

대상포진은 대부분 노인이나 면역체계가 약화된 환자에게서 발생합니다. 면역 체계가 약화될 수 있는 상태로는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이나 암 등이 있으며, 약물이나 치료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화되는 경우에도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인 환자들에게서도 대상포진이 잘 발생할 수 있으며, 계절에 상관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증상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은 통증 혹은 감각 이상이 수일간 지속되다가 선처럼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고 발진과 함께 혹은 며칠 후에 전형적인 물집(수포)이 피부에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열이 나는 듯한 느낌과 전신의 쇠약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진은 붉은빛이 돌면서 피부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모습으로 시작되며, 수일이 지나면 물집으로 변하여 흔히 가슴이나 등에 띠와 같은 모습으로 흩어져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물집이 고름물집(농포)으로 변하여 고름이 들어 있는 것 같은 병변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후 발생하는 신경통

수 주일이 지나 발진과 물집 그리고 딱지가 모두 사라진 후에도 발진이 있던 자리에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부분 1∼3개월 후에 사라지지만, 드물게는 더 오랫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매우 심해서 환자들이 의사를 찾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진단

전형적인 대상포진은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발진이 한 쪽 몸통에만 발생하고 신경 세포의 주행을 따라 띠 모양으로 나타나는 경우 대상포진의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환자가 날카로운 통증을 호소하거나 수두를 앓은 적이 있거나 발진이 수두에 의한 것처럼 보이는 경우 대상포진 진단이 확신될 수 있습니다. 물집이 없는 경우는 대상포진을 진단하기가 어려우며, 이러한 경우 혈액 검사나 조직검사를 통해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대상포진의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제와 부신피질스테로이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항바이러스제는 신경 손상의 정도를 완화하고 치유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상포진이 의심되는 경우, 첫 번째 발진이 나타난 후 72시간 이내에 의사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사는 진단을 확인한 후 적절한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하며,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도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Famciclovir는 최근 개발된 항바이러스제로, 복용 횟수가 적고 약동학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부신피질스테로이드는 대상포진과 관련된 통증의 강도와 지속기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 고혈압, 녹내장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으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완전히 예방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신피질스테로이드는 초기에 통증이 심한 환자에게 고려될 수 있으며, 주로 Prednisolone이 사용됩니다.

예방

50세 이상의 성인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은 대상포진 발생률을 약 50% 감소시키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약 60% 정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60대에서 가장 효과적이며, 50대 이하의 연령군에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상포진을 이미 앓은 환자들도 재발 방지를 위해 치유 1년 후에 예방접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상별 맞춤정보

눈을 침범한 대상포진

눈을 침범한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눈 주위의 피부에 대상포진의 발진과 물집이 생깁니다. 이 질환은 전체 대상포진 환자 중 약 10%에서 나타나며, 눈을 침범하는 경우 홍채와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눈의 통증, 눈물, 충혈, 시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시력 손상 및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즉시 의사를 방문하여 항바이러스제 치료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람세헌트증후군 (Ramsay-Hunt Syndrome)

람세헌트증후군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얼굴의 안면신경을 침범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얼굴 근육의 약화와 안면 마비, 귀와 혀의 통증이 주요한 증상입니다. 이 증후군은 얼굴의 통증과 함께 고막에 물집, 안면 신경의 손상 등을 동반할 수 있으며, 어지럼증과 청력 손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제와 스테로이드의 전신 투여가 사용되며,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와 신경안정제도 고려됩니다. 람세헌트증후군은 심한 경우 완치까지 수주에서 수개월이 걸리며, 후유증으로 영구적인 장애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 스트레스가 대상포진을 유발할까요?

    스트레스 자체가 대상포진을 직접적으로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대상포진 환자들이 최근에 심한 정신적이나 육체적 스트레스를 경험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대상포진에 민감해지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나요?

    수두를 이미 앓은 사람들은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초기 수두 바이러스 감염 후에는 신경 절세포에 잠복하고 있는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은 이미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전염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진 후 상처와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며, 드물게는 공기 중에서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한 경우, 수두 예방접종을 고려하여 수두에 걸리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대상포진 발진은 전신으로 퍼질 수 있나요?

    대상포진 발진은 일반적으로 몸의 한 부위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혈류를 통해 확산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발진이 피부 세포를 벗어나 전신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대상포진 증상은 얼마 동안 지속될까요?

    발진과 물집이 나타난 후 1~2주가 지나면 딱지가 형성되고 호전됩니다. 발진 부위의 통증은 몇 주 내에 사라지지만, 신경 회복에 따라 수개월 동안 패러스테지아(색소감각 이상)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5. 대상포진은 재발할 수 있나요?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의 재발이 매우 드물지만, 면역 체계가 약화된 환자들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6. 대상포진의 합병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흔한 합병증은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되는 후포포직 동통입니다. 또한 발진이 침범한 부위에 따라 눈, 귀, 얼굴, 배뇨 중추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이나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은 시력이나 청력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눈의 홍채 손상은 영구적인 실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항문 주위에 발생한 물집은 배변이나 배뇨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동일한 위험 요인이 있는데 왜 일부 사람은 걸리고 일부 사람은 걸리지 않을까요?

    아직 왜 일부 사람들은 대상포진에 걸리고 다른 사람들은 걸리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수두 바이러스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은 독감 바이러스와 같이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대상포진 바이글에서는 대상포진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제공했습니다. 스트레스 자체는 대상포진을 직접적으로 유발하지 않지만,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대상포진에 민감해지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이미 수두를 앓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전염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몸의 한 부위에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에서는 발진이 전신에 확산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몇 주 동안 지속되며, 일부 환자들은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심한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의 재발 가능성이 매우 드물지만, 면역 체계가 약화된 환자들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특정 부위에 침범하여 다양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으며, 얼굴이나 눈에서 시작된 대상포진은 시력이나 청력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왜 일부 사람들은 대상포진에 걸리고 다른 사람들은 걸리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답이 아직 없습니다. 면역 체계의 약화와 각 개인의 다양한 유발 요인이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이나 면역 체계가 약화된 환자에게서 재발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발진과 물집, 그리고 딱지가 나타나며, 발진이 지나면서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들은 대상포진 후에도 신경통을계속해서 호소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노인들에게서 발생하며, 눈을 침범할 경우 시력을 잃을 수 있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진단은 전형적인 발진 패턴과 증상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예방접종이나 면역 체계 강화가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발진과 물집, 그리고 통증을 동반하며, 일부 환자들은 신경통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진단은 발진 패턴과 증상을 통해 확인되며, 일부 환자들에게는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치료 가능한 질환이지만,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의료진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서는 수두 예방접종을 받거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합니다.

 

관련영상

감기 몸살인줄 알았는데, 대상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