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의 이해: 원인, 증상 및 치료 2023

부비동염은 부비동이라 불리는 얼굴 뼛속의 빈 공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부비동은 뇌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숨 쉬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염은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분되며, 증상과 기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글에서는 부비동염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경과/합병증,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비동염-Sinusitis
부비동염-Sinusitis

정의

부비동은 얼굴 뼛속에 있는 빈 공간으로, 이를 ‘코 옆에 있는 동굴들’이라는 의미에서 부비동이라고 합니다. 이 공간은 머리 뼛속에 있는 뇌를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염은 이러한 부비동이라는 빈 공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하며, 흔히 ‘축농증’이라고도 불립니다. 부비동염은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분됩니다.

원인

부비동은 숨 쉬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은 작은 구멍을 통해 콧속과 연결되어 콧속이 환기되고 부비동 내의 분비물이 자연스럽게 콧속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면 콧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 있는 상태가 되며, 이를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증상

급성 부비동염의 증상으로는 권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 막힘, 콧물, 안면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만성 부비동염의 증상으로는 코 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이 나타납니다. 질환이 더 진행되면 후각 감퇴, 두통, 집중력 감퇴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부비동염에 따른 증상으로는 감기가 10~14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끈적끈적한 황록색의 비강 분비물, 코가 목뒤로 넘어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부비동염이 만성 세균성이나 진균성인 경우, 배양과 조직 검사가 필요합니다. 전비경 검사와 인두 검사, 비내시경 검사를 통해 부비동의 염증 반응을 확인하고 부비동에 화농성 비루가 배출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학적 검사로는 부비동 단순 촬영과 전산화 단층촬영(CT 촬영)을 시행하여 부비동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부비동염의 치료 방법에는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수술)로 구분됩니다. 내과적 치료로는 주로 경구용 항생제를 사용하고, 비강 점막의 부종을 감소시키는 혈관수축제와 스테로이드제를 병행하여 염증을 억제하고 부비동의 환기와 배액을 용이하게 합니다. 또한 생리 식염수를 이용한 비강 세척법을 통해 분비물에 의한 가피 형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외과적 치료로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경과/합병증

부비동염의 경과에 따라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으로 인해 기관지염이나 천식 등의 호흡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안와 주위 봉와직염, 시신경염,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수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사항

감기나 알레르기 발작이 부비동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부비동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혈관수축제나 비강 혈관수축제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부종을 감소시키고 분비물을 엷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코를 푼 후 한 쪽 코를 막고 반대쪽 코를 풀면서 시행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비강 분비물을 엷게 할 수 있습니다. 항공 여행 시 비상 혈관수축제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부비동이 막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을 피하고 알레르기 발작을 조절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나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검사는 환자의 내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영상

 

만성 부비동염

부비동은 얼굴 뼈 속에 위치한 빈 공간으로, 뇌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염은 부비동의 점막이 붓고 분비물이 남아 있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쉬운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과 염증 소견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이를 만성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염은 일반적으로 ‘축농증’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부비동의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과 징후를 가리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