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염의 이해: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 2023

안녕하세요! 유익한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VisionaryReader 입니다. 오늘은 심장 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인 심근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옵션 및 예후를 포함하여 심근염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심근염-Myocarditis
심근염-Myocarditis

 

심근염의 원인

심근염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염성 원인

전염병은 심근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샤가스병, 선모충증, 디프테리아, 라임병 및 AIDS 관련 심근병증과 같은 상태는 심근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 병원체

감염성 원인 외에도 다른 병원체도 심근염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 예로는 Legionella pneumophila, toxoplasma, Mycoplasma pneumoniae, miliary tuberculosis 및 Shigella 외독소가 있습니다.

심장 독성 물질

특정 물질은 심장에 독성 영향을 미쳐 심근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소루비신(아드리아마이신)과 같은 약물과 약물 남용, 특히 코카인은 심근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성의 정확한 메커니즘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Kawasaki Disease

가와사키병은 주로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며 관상 동맥을 포함하여 몸 전체의 혈관 염증을 수반합니다. 가와사키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심근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의 증상

심근염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일반적인 사항입니다.

  • 발열
  • 피로
  • 근육통
  • 구토
  • 설사

경우에 따라 활력 징후의 변화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상태가 진행됨에 따라 울혈성 심부전 또는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통은 심근염 환자의 약 12%가 경험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심근염에만 국한되지 않으므로 진단을 확인하기 전에 다른 조건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근염의 진단

심근염을 진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ECG)

ECG는 심근염과 관련된 이상을 밝힐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부비동 빈맥, 낮은 전기적 활동, 증가된 QT 간격, 방실 전도 장애, ST 분절 억제, T 파 역전 및 급성 심근 경색과 유사한 패턴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심장 효소 검사

백혈구 수 및 적혈구 침강 속도(ESR) 확인과 함께 심장 효소 검사는 심근염 진단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심초음파

영상 기술인 심장초음파검사는 심근염을 나타내는 비특이적 소견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박출률 감소, 전체 운동 기능 감소, 국소 운동 장애가 포함될 수 있으며, 다심실 부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CT 및 MRI 검사

컴퓨터 단층촬영(CT) 및 자기공명영상(MRI)과 같은 고급 영상 기술은 심근염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인듐-111 항미오신 항체를 사용하여 비침습적으로 심근 괴사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심내막 생검

진단을 위한 황금 표준으로 간주되는 심내막 생검은 조직학적 검사를 위해 심장 조직 샘플을 얻는 것과 관련됩니다. 중합효소 연쇄반응(PCR)과 같은 분자 유전 프로브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검출되면 예후가 좋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급성심근경색증과의 감별

심근염과 급성 심근 경색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나이, 단일 관상 동맥의 분포를 벗어난 ECG 변화, 초음파의 총 운동 이상, 관상 동맥 질환에 대한 알려진 위험 요소의 부재와 같은 몇 가지 요인이 두 가지 조건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미오신 섬광조영술을 포함한 추가 검사는 분화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근염 치료 옵션

심근염 관리에 대한 주요 접근 방식은 증상 치료 및 지지 요법을 포함합니다. 침상 안정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심각하고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의 경우 종종 입원이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인공호흡기와 폐외 환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 이식은 특히 심각한 경우에 치료 옵션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 요법과 고용량 감마 글로불린(IVIG) 요법이 시도되었지만 그 효과는 불확실합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특정한 경우에 처방될 수 있습니다. 울혈성 심부전이 발생하면 이뇨제, 심장제 및 항응고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진행 및 합병증

합병증이 없는 경우 바이러스성 심근염은 저절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ECG 이상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심각한 형태의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실 부정맥, 좌심실 동맥류 및 심부전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후를 평가하기 위해 심근염 발병 1년 후에 심장 박출률과 우심실 기능을 평가합니다. 심장 이식 이후의 생존율은 다른 조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동종이식 거부가 일반적인 우려 사항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부 증상은 이식 후 2주 이내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심근염은 심장 근육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상태입니다. 감염성 질환, 기타 병원체, 심장독성 물질, 가와사키병과 같은 상태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독감 유사 증상에서 울혈성 심부전 또는 부정맥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진단에는 심전도, 심장 효소 검사, 심초음파, 영상 검사 및 심내막 생검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치료는 증상 관리 및 지지 요법 제공에 중점을 두며, 심각한 경우에는 심장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근염은 장기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후속 조치 및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심근염이 의심되는 경우 정보를 유지하고 즉시 치료를 받으십시오. 심근염에 대한 필수 지식을 제공하는 이상적인 VisionaryReader였습니다.

관련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