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아야 할 이석증: 원인부터 치료까지 2023

 

이석증-Otosclerosis
이석증-Otosclerosis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심한 어지럼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석증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경과/합병증, 주의사항, 현훈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이 발생하며, 일정 시간 동안 계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입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어지럼이 발생하지만 심각한 귓병이나 뇌 질환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양성’이라는 용어가 붙여진 이름입니다.

원인

이석증의 증상인 어지럼증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 내부에 위치한 물질이 움직이면서 발생합니다. 반고리관은 우리가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며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물질은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하여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물질로 작용합니다. 이물질이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서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붙어있게 되면, 자세를 감지하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주위가 돌아간다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귀의 기능-Functions of the ear
귀의 기능-Functions of the ear

증상

이석증의 주요 증상은 어지럼입니다. 어지럼은 경미한 정도부터 공포를 일으킬 정도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주로 회전하는 느낌을 경험하며, 어지럼은 보통 갑자기 발생하며, 머리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거나 누울 때, 하늘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어지럼이 있는 동안에는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 있으며,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에는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

이석증의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증상과 질병의 역사를 듣고, 청력 검사와 신경 기능, 균형을 잡는 기능을 평가합니다. 특정한 자세를 취하게 하여 어지럼을 유발하는 검사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의학적인 검사가 추가로 시행될 수 있습니다.

치료

이석증은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 치료 없이 수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후유증이 남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경과/합병증

이석증은 일반적으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수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후유증이 남지 않으며,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잘 치료됩니다. 하지만 다른 질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이석증은 증상이 저절로 호전되기도 하지만, 치료를 받으면 잘 치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증상이 다시 재발할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고 물리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훈

현훈
정의 현훈은 어지럼증 중에서 회전하는 느낌이 있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원인 현훈은 달팽이관과 반고리관 문제 또는 뇌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 현훈은 주위 사물이나 자신이 빙빙 도는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진단 상담과 의사의 진찰, 귀와 신경 기능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치료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양하며, 대부분의 현훈은 적절한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심한 어지럼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이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반고리관 내부의 이석이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며, 어지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이석증은 대부분의 경우 치료 없이 수주 이내에 호전되며, 치료를 받으면 재발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어지럼과 관련된 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한 진찰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영상